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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D현대마린솔루션, ‘선박 엔진 최적화 기술’로 친환경 개조시장 개척

홍보팀 2024-03-08 조회수 : 1792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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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D현대마린솔루션, ‘선박 엔진 최적화 기술’로 친환경 개조시장 개척

▶ 그리스 ‘넵튠’社와 ‘엔진 최적화 서비스’ 공급 계약 체결... 자동차운반선 4척 대상

▶ 연비 개선, 탄소 배출량 및 유지보수 비용 줄여... 환경규제에 따라 시장수요 확대

▶ “시장 맞춤형 친환경 솔루션으로 조선·해양 부문 탄소 감축 이끌 것

 

HD현대마린솔루션이 ‘선박 엔진 최적화 기술’로 친환경 선박 개조시장 신규 개척에 나섰다.

 

HD현대마린솔루션은 최근 그리스 ‘넵튠’(Neptune Lines Shipping and Managing Enterprises SA)社와 자동차운반선 4척에 대한 ‘엔진 부분 부하 최적화(EPLO: Engine Part Load Optimization) 서비스’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(금) 밝혔다.

 

‘EPLO’는 ▲엔진 출력에 맞춰 터보차저(과급기)*를 교체 또는 개조하거나 ▲연료 분사량 및 분사 시기, 연료-공기 혼합비 등을 조절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는 친환경 솔루션이다. 최대 kwh당 6g의 연비 개선과 탄소 배출량 저감을 기대할 수 있으며, 탄화 침전물 발생을 억제해 엔진 수명 연장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.

 

앞서, HD현대마린솔루션은 엔진 터보차저 분야 글로벌 리더 기업 엑셀러론(Acelleron)과 함께 ‘엔진 부분 부하 최적화 서비스’를 론칭한 바 있다. 지난해 10월 자동차운반선 1척을 첫 수주했고, 이번에 4척을 추가 수주하면서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.

 

일반적으로 선박 엔진은 선박 건조시 설계된 운항 속도와 환경에 맞게 최적의 연비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작된다.

 

그러나 현재 전 세계에서 운항 중 400GT(톤) 이상 선박의 60% 이상이 국제해사기구 IMO에서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제시한 선박에너지효율지수(EEXI: Energy Efficiency Existing Index) 및 선박탄소집약도지수(CII: Carbon Intensity Index) 규제를 충족하지 못하면서 이에 대한 해결책이 요구되고 있다.

 

규제 대응을 위해 많은 선사들이 기존 출력 대비 70% 수준까지 엔진 출력을 제한해 저속으로 운항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어, ‘엔진 출력 제한’에 맞춰 연소를 최적화할 수 있는 ‘EPLO’에 대한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.

 

HD현대마린솔루션 관계자는 “시장 니즈에 맞는 다양한 친환경 솔루션으로 조선·해양 부문 탄소 감축 활동에 기여할 것”이라고 말했다.

 

*터보차저(과급기): 내연기관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엔진의 배출가스 압력을 이용해 터빈을 돌린 후, 이 회전력을 이용해 흡입하는 공기를 대기압보다 강한 압력으로 밀어넣어 출력, 토크를 높이면서 연비 향상에 도움을 주는 보조장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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■ 사진 설명: HD현대마린솔루션과 넵튠이 ‘엔진 부분 부하 최적화 서비스’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. HD현대 마린솔루션의 선박 엔진 최적화 기술이 적용될 3800 CEU급 자동차 운반선 Neptune Phos호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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